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통풍 원인 치료법 예방법 총정리

by 굳케어 2023. 1. 11.
반응형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는 통풍 원인과 치료법 예방법

 

발가락 통풍 사진
발통증

 

통풍의 원인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통풍은 혈액 내 요산 농도가 높아지면서 관절 부위에 염증성 질환이 생기는 대사성 질환이다. 주로 40대 이후 남성에게서 발생하며 여성보다 발병률이 훨씬 높다. 우리 몸속 세포들은 수명이 다한 후 핵산이라는 물질을 남기는데 이것이 체내 곳곳을 돌아다니다가 퓨린이라는 물질과 만나게 되면 최종 분해 산물인 요산이 만들어진다. 이러한 요산은 콩팥을 거쳐 소변으로 배설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고 혈액 내 남아 농도가 높아지면 날카로운 요산 결정체가 되어 관절 주위 조직에 침착되어 염증을 일으키게 된다. 이로 인해 급성 관절염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통풍의 예방법

우선 술과 기름진 음식 섭취를 줄여야 한다. 알코올은 혈중 요산 합성을 증가시키고 소변으로의 배설도 억제하여 고요산혈증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또 육류나 해산물(등 푸른 생선, 조개), 과당이 많이 함유된 음료수 역시 피해야 한다. 대신 물을 충분히 마셔주는 게 좋다. 하루 2리터 이상 마시는 게 좋은데 한꺼번에 마시기보다는 수시로 나눠서 마시는 게 바람직하다. 더불어 적절한 운동을 통해 정상 체중을 유지해야 한다. 비만은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 성인병 위험을 높일 뿐만 아니라 통풍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정기 검진을 통해 꾸준히 건강 상태를 체크하도록 하자.

 

통풍 증상 완화에 도움되는 음식 5가지

우선 술과 기름진 음식 섭취를 줄여야 한다. 알코올은 혈중 요산 합성을 증가시키고 소변으로의 배설도 억제하여 고요산혈증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또 육류나 해산물(등 푸른 생선, 조개), 과당이 많이 함유된 음료수 역시 피해야 한다. 대신 물을 충분히 마셔주는 게 좋다. 하루 2리터 이상 마시는 게 좋은데 한꺼번에 마시기보다는 수시로 나눠서 마시는 게 바람직하다. 더불어 적절한 운동을 통해 정상 체중을 유지해야 한다. 비만은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 성인병 위험을 높일 뿐만 아니라 통풍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정기 검진을 통해 꾸준히 건강 상태를 체크하도록 하자.

 

[건강정보] - 비만을 조심해야 된다. 통풍의 예방

 

비만을 조심해야 된다. 통풍의 예방

일반적인 관점에서 이야기하자면, 비만을 제일 조심해야 한다. 아래 치료 항목에 나오지만, 높은 체지방량이나 복부 둘레는 통풍의 독립적인 유병 인자로써 취급받고 있다. 높은 체지방량으로

goodcaremorning.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