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대상포진 초기증상과 치료법 예방법

by 굳케어 2022. 12. 27.
반응형

대상포진의 초기증상과 대처방법, 생활습관 음식

대상포진은 주로 면역력이 떨어지는 노년층에게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으나 요즘 같은 환절기에는 스트레스 및 피로 누적으로 인해 젊은 층에서도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다고 한다. 극심한 통증으로도 악명이 높은 대상포진 증상에서부터 치료법 그리고 예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보자.

 

대상포진 수포
대상포진 수포


먼저 초기 증상으로는 발열, 오한, 근육통 등 감기 몸살과 비슷한 양상을 보인다. 그러다가 며칠 후 피부 발진이 일어나는데 이때 수포 형태로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보통 몸통 한쪽에만 띠 모양으로 나타나지만 얼굴이나 엉덩이 쪽에 나타날 수도 있다. 만약 눈 주변에 생기면 홍채염이나 각막염을 유발할 수 있으며 뇌수막에까지 침투하면 뇌수막염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다행히 초기에 발견하면 약물치료만으로도 충분히 호전될 수 있지만 방치하여 신경 손상 정도가 심해지면 후유증이 남을 수 있다. 따라서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을 방문하도록 하자. 예방을 위해서는 평소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충분한 수면 시간을 확보하는 게 중요하다. 더불어 꾸준한 운동과 균형 잡힌 식습관을 유지한다면 금상첨화다.

 

대상포진의 초기증상과 대처방법

대상포진 초기증상으로는 두통, 발열, 오한, 근육통 등 감기몸살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난다. 이때 단순 몸살감기로 착각하여 방치하면 신경통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만약 피부 발진이 생겼다면 72시간 이내에 병원을 방문하도록 하자. 그래야 합병증 위험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다행히 초기에 발견했다면 약물치료만으로도 충분히 호전될 수 있다. 다만 재발 확률이 높기 때문에 예방접종을 맞는 것이 좋다. 접종 후 약 2주가 지나면 항체가 형성되어 70% 이상 방어효과를 볼 수 있으며 50세 이상 성인에게는 필수 권장 사항이다. 더불어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충분한 수면 시간을 유지하고 균형 잡힌 식단 관리를 통해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들

우선 마늘이 좋다고 한다.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살균 작용을 해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준다고 한다. 다음으로는 버섯인데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이 면역력을 높여주고 암세포 증식을 막아준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홍삼 역시 면역력 증진에 탁월하다고 하는데 피로 회복 및 혈액 순환 개선에도 효능이 있다고 한다. 이외에도 브로콜리, 고등어, 토마토, 당근, 양파 등 다양한 식품들이 있으니 꾸준히 섭취해야겠다.

 

대상포진 예방법

대상포진 예방방법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로는 규칙적인 생활습관 유지하기 가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로는 꾸준한 운동 하기 가 있습니다. 무리한 운동보다는 가벼운 산책이나 스트레칭 정도면 충분합니다. 마지막으로 과도한 스트레스 받지 않기 가 있습니다. 만병의 근원이니 만큼 최대한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갖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건강정보] - 건강검진에서 꼭 신경써야 되는 검사는?

[건강정보] - 건강을 망치는 음식 종류 알아보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