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코로나 후유증 종류 원인 치료방법 총정리

by 굳케어 2022. 12. 24.
반응형

코로나 후유증 종류 원인 치료방법

 

코로나 후유증을 가르키는 간호사
코로나 후유증 극복방법

 

현재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사람들은 코로나19 바이러스와의 전쟁을 치르고 있다.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면서 어느 정도 상황이 진정되는 추세지만 여전히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지난 5월 한 달간 발생한 확진자 수만 해도 4만 명에 육박하며 좀처럼 줄어들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이렇듯 아직도 계속되고 있는 코로나 사태 속에서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그리고 또 다른 문제로는 바로 코로나 후유증인데 이로 인해 일상생활 복귀 및 사회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후유증 증상으로는 무엇이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우선 코로나 완치 판정을 받은 후에도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신체 이상 증세를 말한다. 주로 피로감, 두통, 호흡곤란, 흉통, 근육통, 후각 상실, 미각 상실 등이 나타난다. 심한 경우 탈모나 폐섬유화(폐가 딱딱하게 굳는 현상), 만성피로증후군, 우울증, 외상 후스트레스장애 등 정신질환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예방 차원에서 미리 관리하는 게 중요하다. 전문가들은 면역력 강화를 강조하는데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충분한 수면, 꾸준한 운동 등이 필수 요소라고 한다. 더불어 균형 잡힌 식단 역시 뒷받침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개인적으로는 비타민C 섭취를 추천한다. 영국 퀸메리대학 연구팀에 의하면 비타민C 복용 시 회복 속도가 빨라진다고 한다. 다만 하루 권장량만큼 꾸준히 챙겨 먹는 게 중요하다고 하니 참고하길 바란다.

 

코로나 후유증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종류

비타민C는 항산화 작용을 통해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피부 미용에 좋다. 또 콜라겐 합성을 도와 뼈나 연골 형성에 도움을 주며 철분 흡수를 촉진시킨다. 다만 과다복용 시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다음으로 비타민D는 칼슘 대사 조절 기능 외에도 암 예방, 당뇨병 발병률 감소, 심혈관계 질환 예방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단, 과잉섭취 시 신장결석 위험이 있으므로 적정량을 지키는 게 바람직하다. 마지막으로 오메가 3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 내 노폐물 제거에 탁월하다. 뿐만 아니라 두뇌 발달 및 시력 보호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성장기 어린이나 청소년들은 물론이고 중장년층에게도 추천된다.

 

면역력을 키우기 위한 생활속 예방 활동

우리 몸속 세포들은 매일같이 치열한 전투를 벌이고 있다. 세균 바이러스 같은 외부 침입자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기 위해서다. 하지만 문제는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일어나는 전투 과정에서 아군끼리도 서로 공격한다는 데 있다. 적군뿐 아니라 아군과도 싸우는 상황이니 아무리 튼튼한 성벽이라도 버틸 재간이 없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면역력’이다. 평소 올바른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 그리고 충분한 수면만 유지해도 웬만한 질병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다. 그러나 바쁜 현대인들에겐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그렇다면 쉽고 간단하게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은 없을까?

건강 관리만큼 어려운 게 또 있을까? 오죽하면 돈 주고 살 수만 있다면 사고 싶다고 말할 정도니 말이다. 물론 불가능한 일은 아니다. 다만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뿐이다. 우선 규칙적인 생활 패턴을 유지해야 한다. 잠자는 시간과 일어나는 시간을 일정하게 하고 식사시간 역시 마찬가지다. 그래야 생체 리듬이 깨지지 않기 때문이다. 다음으로는 적당한 운동이 필수다. 유산소 운동이든 근력 운동이든 상관없다. 단, 꾸준히 하는 게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잘 먹는 것도 중요하다. 인스턴트나 패스트푸드 대신 신선한 채소와 과일 위주의 식단을 짜야한다. 이렇게 세 가지만 지켜도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

 

가장 쉽게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 체온 높이기

우리 몸의 정상 체온은 36.5도인데 요즘 현대인들의 평균 체온은 35도로 낮은 편이다. 따라서 평소 꾸준한 운동과 반신욕 또는 족욕 그리고 따뜻한 차 마시기 등을 통해 체온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기초 체력을 기르기 위해 매일 30분 이상 걷는 것과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것도 몸의 체온을 높여서 면역력을 증가시키는 중요한 포인트이다.

 

[건강상식] - 비타민 D 가장 많이 얻을수 있는 방법?

[건강정보] - 오메가3 고르는 법 (원료사 / 추출법 / 캡슐제형)

반응형

댓글